2022년 3월 3일 목요일

[c# interlock]

using System;
using System.Threading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
namespace ServerCore
{

    /// <summary>
    /// interlocked
    /// 공유변수 접근시 문제점 찾기 예제
    ///
    ///
    ///
    /// ref를 붙여주는 이유 고민해보기(주소값에 있는 값만 들고와서 변경)
    /// </summary>
    class Program
    {
        static int number = 0;
        static void Thread_1()
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/*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                number++;*/

            /// atomic = 원자성 (더이상 쪼갤수 없다 최소단위다)
            /// 원자성문제라고 볼수있다
            ///
            ///
            ///
            ///
            ///데이터베이스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.
            /// 상점에서 아이템 구매를 했다고 가정
            /// 플레이어골드 -=100
            /// 인벤토리 += 검
            ///
            ///
            /// 플레이어골드 -=100
            /// 서버다운
            /// 인벤토리 += 검?? 서버가 다운되서 검이 추가되지 않았음!!!
            ///

            ///집행검 User2 인벤에 넣어라 -ok
            ///집행검 User1 인벤에 빼라 - fail 하면 아이템 복사가 되버린다.
            ///





            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    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    /// All or Nothing //여기가 실행되면 무조건 여기 완료될때까지 진행한다.
                Interlocked.Increment(ref number);///원자적으로 보증하는 명령어 //참조값으로 넣어주는 이유-> 값으로 가져오는 순간 다른데서 사용할수 있기때문에
                ///ref 를 가져와서 무슨값인지는 모르지만 주소값에 있는 값을 가져와서 무조건 1을 늘려준다.
                ///
                ///되기는 하지만 성능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게된다



                int temp = number; ///0
                temp += 1; /// 1


                ///여기서 문제가발생 뭐가 먼저 실행될지는 모르지만
                number = temp;/// number =1
            }



        }
        static void Thread_2()
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/*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                number--;*/

            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            {


                Interlocked.Decrement(ref number);///원자적으로 보증하는 명령어
                ///되기는 하지만 성능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게된다

                int temp = number; ///0
                temp -= 1; /// -1

                ///여기서 문제가발생 뭐가 먼저 실행될지는 모르지만
                number = temp;/// number =-1

                /// 덧셈 한번 뺄셈 한번 했는데 -1이 되는 상황이 되어버렷다
            }


        }
       



       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        {
            number++; /// ++ 이라는 단계가 눈으로 보기에는 한단계 이지만 어셈블리어로 보면 3단계에 걸쳐 일어난다.


            /// 이런식으로 진행된다
            /// int temp = number;
            /// temp += 1;
            /// number = temp;
            /// 이런식으로 진행된다

            Task t1 = new Task(Thread_1);
            Task t2 = new Task(Thread_2);
            t1.Start();
            t2.Start();



            Task.WaitAll(t1, t2);

            ///분명 결과는 0이 나와야 하는데 이상한 값이나온다...
            ///경합 조건때문이다!(RACE CONDITION)

            Console.WriteLine(number);
        }
    }
}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git rejected error(feat. cherry-pick)

 문제 아무 생각 없이 pull을 받지않고 로컬에서 작업! 커밋, 푸시 진행을 해버렷다. push에선 remote와 다르니 당연히 pull을 진행해라고 하지만 로컬에서 작업한 내용을 백업하지 않고 진행하기에는 부담스럽다(로컬작업 유실 가능성) 해결하려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