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sing System;
using System.Threading;
using System.Threading.Tasks;
namespace ServerCore
{
/// <summary>
/// interlocked
/// 공유변수 접근시 문제점 찾기 예제
///
///
///
/// ref를 붙여주는 이유 고민해보기(주소값에 있는 값만 들고와서 변경)
/// </summary>
class Program
{
static int number = 0;
static void Thread_1()
{
/*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number++;*/
/// atomic = 원자성 (더이상 쪼갤수 없다 최소단위다)
/// 원자성문제라고 볼수있다
///
///
///
///
///데이터베이스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다.
/// 상점에서 아이템 구매를 했다고 가정
/// 플레이어골드 -=100
/// 인벤토리 += 검
///
///
/// 플레이어골드 -=100
/// 서버다운
/// 인벤토리 += 검?? 서버가 다운되서 검이 추가되지 않았음!!!
///
///집행검 User2 인벤에 넣어라 -ok
///집행검 User1 인벤에 빼라 - fail 하면 아이템 복사가 되버린다.
///
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{
/// All or Nothing //여기가 실행되면 무조건 여기 완료될때까지 진행한다.
Interlocked.Increment(ref number);///원자적으로 보증하는 명령어 //참조값으로 넣어주는 이유-> 값으로 가져오는 순간 다른데서 사용할수 있기때문에
///ref 를 가져와서 무슨값인지는 모르지만 주소값에 있는 값을 가져와서 무조건 1을 늘려준다.
///
///되기는 하지만 성능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게된다
int temp = number; ///0
temp += 1; /// 1
///여기서 문제가발생 뭐가 먼저 실행될지는 모르지만
number = temp;/// number =1
}
}
static void Thread_2()
{
/*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number--;*/
for (int i = 0; i < 10000; i++)
{
Interlocked.Decrement(ref number);///원자적으로 보증하는 명령어
///되기는 하지만 성능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게된다
int temp = number; ///0
temp -= 1; /// -1
///여기서 문제가발생 뭐가 먼저 실행될지는 모르지만
number = temp;/// number =-1
/// 덧셈 한번 뺄셈 한번 했는데 -1이 되는 상황이 되어버렷다
}
}
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number++; /// ++ 이라는 단계가 눈으로 보기에는 한단계 이지만 어셈블리어로 보면 3단계에 걸쳐 일어난다.
/// 이런식으로 진행된다
/// int temp = number;
/// temp += 1;
/// number = temp;
/// 이런식으로 진행된다
Task t1 = new Task(Thread_1);
Task t2 = new Task(Thread_2);
t1.Start();
t2.Start();
Task.WaitAll(t1, t2);
///분명 결과는 0이 나와야 하는데 이상한 값이나온다...
///경합 조건때문이다!(RACE CONDITION)
Console.WriteLine(number);
}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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